(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행복예감 공간의 선택 :: 조현병 덕혜옹주

posted by 인테리어소품 행복예감 공간의 선택 2019. 6. 4. 21:39

조선의 고종황제의 고명딸 덕혜옹주

덕혜옹주는 마지막 황녀로서 고종황제의 사랑을 독차지했어요.

 

 

 

 

 

고종황제에게는 4명의 공주가 있었지만 3명이 사망하고 덕혜옹주만 남아서

결국 외동딸이었다고 해요.

하지만 그녀는 시대의 혼란속에 내버려집니다.

 

 

그녀는 결국 고종황제의 의문스런 죽음과 어머니인 귀인 양씨의 유방암으로 인한

사망으로 꽤 충격을 받았다고 합니다. 

또한 이 쯤 일제가 덕혜옹주의 신랑감으로 일본 방계황족인 아마씨나노미아후지마로 왕을 거론했으나

얼마되지 않아

없었던 일로 인한 충격으로 조현병 판정을 받았다고 하네요. 

 

 

이건 사실인지 아닌지 좀 헷갈리는 부분입니다.

과연 덕혜옹주과 일본 황족과 결혼을 바랬을까 싶거든요.

 

 

 

아버지인 고종황제가  의문사한 뒤 덕혜옹주는 일본사회에서 고립되고

평소독살에 대한 공포를 호소하곤 했는데 

그래서인지 보온병을 지니고 다니며 독살에 대한 공포에 시달렸다고

하네요.에휴~우리나라의 마지막 황녀인 덕혜옹주의 삶이 이리 처절한 삶이었다니...

 

 

정말 아름다운 분이세요.

전통적인 족두리가 한복과 너무 잘 어울리시네요~

 

 

*이방자여사

(영진와 이은과 일본에 의해 정략결혼하였고 1963년 영친왕과 함께 귀국하여

남편의 유지를 받들어 장애인 사업과 빈민돕기 사업등을 활발히 펼쳤다.)

*영친왕(고종과 엄귀비 사이에서 태어난 영친왕 이은)

이방자여사의 회고록에 따르면 

"일본에 온 직후 덕혜옹주를 만났을 때 처음 내가 본 옹주와는 모습이 너무 달라져 있었다.

나를 매료시켰던 발랄함과 영롱한 눈초리는 없었다.나를 보고는 미소조차 짓지 않았다."

 

여기서 덕혜옹주가 알았던 조현병이란?

 

다른 이름은 정신분열증입니다. 사고 ,감정,지각,행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걸쳐 광범위한

임상적 이상증상이 일어나는 정신질환을 말합니다.

환각,망상,사고과정의 장애,상황에 맞지 않는 감정 표현,인지증상에 장애를 보이는 정신질환입니다.

감정의 기폭이 심하고 분노가 심해진다.집중이 잘 돼지않아 업무능력이 떨어지고 철학적이거나

종교적인 것에 지나치게 몰두한다고 합니다.(네이버지식백과참조)

초기에 발견하면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나 놓치면 고치기 힘들다고 합니다.

현재 발병율은 전체 인구의 1% 정도라고 하네요.

덕혜옹주는 극심한 혼란과 불안증에 시달렸다고 볼 수 있는데 그 심정이 오죽할지 상상이 갑니다.

정말 너무 안쓰럽네요.

알버트 아인슈타인의 둘째 아들도 조현병을 앓았다고 하네요.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